달걀의 기본조리법 마스터하기

기본 조리법 마스터하기 팔팔 끓는 물에 삶고 기름에 노릇하게 부치는 것이 뭐 그 리 어렵겠느냐 여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제대로 달걀을 조리하는 건 상상하는 것만큼 쉽진 않다. 달걀 요리의 제 맛을 살리는 기본 조리법 
 

달걀 제대로 삶기

잘생긴 삶은 달걀을 만들고자 한다면, 달걀을 상온에 미리 꺼내두거나 물에 담가 찬 기운을 없앤다. 냉장고에서 막 꺼낸 달걀을 그대로 삶으면 온도 차 때문에 내부가 팽창해 터지거나 금 갈 수 있다. 냄비에 달걀이 딱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초반 5분간 달걀을 잘 굴리며 삶는다. 달걀은 익 은 정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에 시간을 재면서 삶아야 실패 없이 원 하는 정도의 달걀을 만들 수 있다. 조리가 끝난 달걀은 찬물에 담갔다 식 힌 후 껍질을 벗기면 편리하다. 신선한 달걀일수록 껍데기가 잘 벗겨지지 않으므로, 찬물에 충분히 담가둔다.

BOILING TIME


온천달걀

끓는 물에 찬물 1컵을 더해 70℃ 전후로 맞추고 달걀을 넣고 20~30분 정도 둔다. 

 

덜 익은 반숙 3~4분

물이 바글바글 끓은 후 3~4분, 흰자는 익었지만, 노른자는 겨우 모양을 갖췄다.

 

반숙 7~8분

물이 바글바글 끓은 후 7~8분, 흰자는 완벽히 익고, 노른자 중심이 촉촉할 정도다. 

 

완숙 10~12분

물이 바글바글 끓은 후 10~12분, 노른자와 흰자가 완벽하게 익은 상태다.

 

과숙 15분 이상

물이 바글바글 끓은 후 15분 이상이 지나면 노른자 표면이 암녹색으로 변한다,

완벽한 수란을 만나는 방법


잘 만든 수란은 비행접시 같이 매끈한 타원형에 탱글탱글한 흰자를 터트렸을 때 녹진한 노른자가 흘러내려야 한다. 수란 을 ‘완벽한’ 상태로 만들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10초 동안 삶은 달걀을 쓰거나 끓는물에 회오리를 만들고 국자나 뜰 채, 랩을 사용하는 등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만이 답이다.

 

HOW TO 

 

1  1시간 정도 상온에 꺼내둔 신선한 달걀을 깨 작은 그릇에 담는다.


2  물을 보글보글 끓인 뒤 중약불로 줄이고 국자로 물을 휘저어 회오리를 만든 다음 ①을 냄비 중앙에 조심스럽게 넣고 3분간 익혀 건진다. 


3  국자로 수란을 만들 땐 ①의 달걀을 국자에 담아 ②의 냄비에 국자 밑면 만 담근다. 하얗게 가장자리가 변하기 시작하면 달걀 윗면에 뜨거운 물을 몇 번 끼얹은 후 천천히 담가 마저 익힌다.  

 

 

SNS로 공유하기

댓글쓰기

관련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