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오메가3

고등어 콩나물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노화방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항산화 작용 등의 효과가 있는 오메가-3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다. 영양제로 먹는 것도 좋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만은 못하다. 오메가3의 EPA, DHA, DPA 유형은 연어, 고등어, 참치, 청어, 정어리 등에서 ALA는 견과류, 씨앗 및 식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있다. 등푸른 생선, 각종 견과류 등에 들어 있는 오메가-3. 맛있게 먹고 알차게 흡수하자.

 

두부 카나페

오메가3의 역할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는 뇌 세포막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세포와 같은 성분이다.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분포하며, 세포막에서 전기적인 자극을 통해 다음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인체 내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혈액의 피막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거나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연어아보카도무침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3의 DHA 성분은 태아의 뇌 성장 발달의 필수 성분으로 임산부가 섭취했을 경우 태아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밖에 몸에 쌓인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또한 오메가3를 복용하면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수치가 증가되어 우울감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수험생은 물론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고등어 홍삼조림

착한 지방

오메가3는 꼭 섭취해야하는 필수지방산이지만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오메가3는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루에 500~2000㎎의 오메가3(DHA와 EPA의 합계)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적어도 500㎎ 이상의 오메가3를 복용해야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 오메가3 섭취가 심혈관질환이나 전립선암 발병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나친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세계 각국에서는 500~1000㎎을 적절한 용량으로 보며 4000㎎ 이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연어나 참치, 고등어, 대구 등의 생선을 많이 먹거나 생선을 많이 못 먹는 상황이면 영양사와 상의해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SNS로 공유하기

댓글쓰기

관련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