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당신을 위한 따뜻한 처방전, 목도리 같은 요리

목도리 같은 요리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려면 손목·발목·목, 세 부위가 따뜻해야 한다. 그래서 겨울철이면 반드시 목도리를 하고, 발목 덮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만약 감기 초기에 목이 따끔거리면서 칼칼하다면, 생강차를 마셔보자. 생강의 매운 맛은 살균 효과와 동시에 감기 초기에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식재료이다. 하지만 생강은 약성이 강하므로 너무 많은 양을 3주 이상 장복하지 않는다. 생강차가 없다면 뜨거운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도 한 방법이다.

 

고기와 생강

고기와 생강은 잘 어울린다. 일본식 덮밥보다 좀 더 담백한 생강소스를 얹은 스테이크 덮밥을 소개한다. 팬을 달궈 스테이크용 고기를 굽는다. 옆면에 반쯤 익은 색깔이 올라오면 뒤집고, 나머지 부분이 익은 색이 나도록 굽는다. (미디엄 레어 상태) 이 때부터 기호에 따라 센불에서 30초씩 익힘 단계를 계산한다. 고기가 두꺼우면 옆면도 세워 익혀준다. 냉장 보관한 스테이크 고기는 조리하기 전에 30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사용한다. 고기 안쪽에 찬 기운이 빠진 후 조리해야 겉만 타지 않게 잘 익힐 수 있다.

 

전통 음식, 생강정과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환절기 감기나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항균작용을 하는 생강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의 염증을 완화시켜 기관지염, 기침, 감기, 폐렴 등의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 생강정과는 어른들에게 익숙한 생강의 알싸한 매운맛을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먹기 좋게 만든 예로 부터 내려오는 한국의 전통 음식이다. 

 

겨울을 건강하게 맞이하는 방법

생강은 뿌리에 특유의 맛과 향을 지니고 있는 향신채소로 맵싸래한 생강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향신조미료다. 생강의 맵싸래한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이 주성분이며 기타 다양한 정유 성분이 매운 성분들과 어울려 여러 세균들에 대하여 강한 살균력을 갖는다. 겨우내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생강청을 준비해 보자. 차로 마시고 요리에 넣고 겨울을 건강하게 맞이하는 방법이다. 

SNS로 공유하기

댓글쓰기

관련 레시피